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광주 산정지구 신규택지 조성 계획발표

by daldalgom 2021. 2. 25.
반응형



광주 산정동에  1만3천가구 신규택지 조성 계획한다고 국토교통부가 발표했다.

무주택자에게 빅뉴스이다.

기사내용 요약

정부가 2·4공급대책 발표 다시 예고했던 신규 공공택지 1차 입지로 광명 시흥, 부산 대저, 광주 산정 등 3곳을 확정했다. 
이중 택지 규모가 큰 광명 시흥은 3기 신도시 6번째 지역으로 추가해 함께 개발하기로 했다.



정부는 또 2·4공급대책의 도심 개발사업 일부 후보지를 다음 달 중 공개하고, 5월 중에는 공공직접시행 정비사업,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의 선도사업 후보지 1차 공고를 실시하는 등 도심 주택 공급 사업에 속도룰 낼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24일 이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하는 10만 1000가구 주택공급 계획을 발표했다.

이는 지난 2월 4일 국토부가 내놓은 '공공주도 3080플러스 대도시권 주택공급의 확대방인(2.4공급대책)의 후속조치다. 
정부는 당시 전국에 26만3000가구를 공급하기 위한 신규 공공택지 15~20곳을 상반기 중 확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국토부는 이날 우선 광명 시흥(1271만㎡) 7만 가구, 부산 대저(243만㎡) 1만 8000가구, 광주 산정(168만㎡) 1만3000가구 등 총 3곳(10만 1000가구)의 입지를 1차로 발표했다. 특히 광명 시흥 지구는 3기 신도시 6번째 지역으로 추가해 기존 5개 지역과 함께 개발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 발표자료




지방에서는 부산 대저 지구에 1만 8000가구, 광주산정 지구에 1만 3000가구 등을 공급한다. 정부는 주택시장 상황등을 감안해 5대 광역시권을 중심으로 추가로 중규모 택지 선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에 부산과 광주에 이어 나머지 광역시도 추후 입지를 공개할 예정이다.
 
정부가 이날 발표한 1차 지구에 대해서는 2023년 중 사전 청약을 실시하고, 2025년부터 순차적으로 입주자모집(분양)을 시작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내년 상반기까지 지구 지정을 완료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이번에 선정한 지역을 토지거래 허가구역으로 지정하고, 실거래 기획조사 등을 진행해 투기수요 유입 방지에 나설 방침이다.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은 지난 23일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오는 25일 공고되며, 오는 3월2일부터 발효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공공주택지구에 대한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은 수도권.지방권의 우수 입지에 신규 공공택지가 추진되어 지가 상승 기대심리에 따른 투기 수요가 유입된 우려가 높다는 판단하에 부동산 시장 불안 요인을 사전 차단하고, 실수요자 중심의 건전한 시장 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추진하게 됐고"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번에 1차로 확정한 3곳 10만1000가구 외 나머지 15만 가구 신규 공공택지 입지를 지자체 협의 등을 거쳐 2차로 4월 중 공개할 계획이다.

정부는 또 2·4공급대책 때 발표한 신규 도심사업에 대한 후속 조치도 차질 없이 이행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지난 17일 문을 연 3080플러스 통합지원센터를 통해 초기 사업 검토를 적극 지원해 지자체, 디벨로퍼 등으로부터 제안 받은 입지 중 주민 참여의사가 있는 일부 후보지는 이르면 3월 중 공개하기로 했다.

또 5월 중에는 공공 직접시행 정비사업,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등 주요 사업에 대한 선도사업  후보지 1차 공모를 실시할 계획이다. 공모 받은 후보지 등은 지자체와 협의를 거쳐 7월 중 1차 선도사업 후보지를 확정할 계획이다.

정부는 아울러 새로운 주거플랫폼을 통해 지역 균형발전 등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주거뉴딜'은 사업추진 방안 마련, 관계기관 협의 등을 거쳐 상반기 중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할 계획이다.

윤성원 국토부 1차관은 "주택시장을 빠르게 안정하기 위해서는 대책의 후속조치를 신속하게 이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며 "수도권은 서울 인근 서남부권의 주택 공급, 기존 신도시 입지 등을 고려했다"고 밝혔다.
 
광주 산정지구는 광주 송정역과 인접해 광주 교통 여건이 양호하고, 무안 나주 등 주변 도시와의 접근성도 우수하다. 인근에 하남산단, 진곡산단 등이 위치하고 하남지구, 수완지구 등과의 인접해 주택 수요가 높은 지역이다. 내년 상반기에 지구 지정이 완료되고 25년 착공해 29년에 최종 완공계획을 가지고 있다.

연합뉴스 캡쳐

산정지구는 광주 송정역과 인접해 광역교통 여건이 양호하고 하남진곡산단로, 무안~광주고속도로, 하남대로를 통해 광주 도심 뿐만 아니라 무안과 나주 등 주변 도시와의 접근성이 우수하며 인근에 하남산단, 진곡산단 등이 위치해 있어 하남지구, 수완지구 등과도 인접해 주택 수요가 높은 지역이다.

광주산정지구 개발구상안과 교통대책 발표자료

광주형 일자리사업과 연계한 빛그린 산단 등 근료자를 위한 양질의 주거지를 공급하고 스마트 물류, 청년창업 플랫폼을 구축하기로 산정 공공택지지구와 관련된 개발 방향이 구체화될 전망이다.

해당 부지는 이날부터 토지거래 행위가 전면 제한되고. 금명간 허가구역으로 묶일 예정이며, 공공주택은 신혼부부와 무주택자, 저소득층 등에게 공급되면, 전용면적 85㎡ 이하로 공급될 전망이다. 전체 공급 물량의 35%는 임대 , 나머지는 분양공급된다.

김종효 행정부시장은 "광주형 일자리와 연계한 빛그린산단 등 근로자 주거지 공급 확대와 함께 광주형 AI-그린뉴딜, 2045 탄소중립에너지 자립도시 실현을 위해 다채로운 주거 수요를 반영한 자연친화적 주거단지가 조성될 수 있도록 정부와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