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읽기

왕, 전사, 마법사, 연인 어른이 되지 못한 남성들을 위한 심리 수업

by daldalgom 2021. 6. 10.
반응형

왕, 전사, 마법사, 연인 아마존 장기 베스트셀러를 서평단으로 읽어 보게 되었다.

●제목: 왕, 전사, 마법사, 연인
●지은이: 로버트 무어, 더글러스 질레트
●출판사: 파람북

읽었지만 책을 다 이해하지 못했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메모해 둔 내용을 간단하게 기록해보려고 한다.

책을 읽는 나는 중년이고 엄마이고 아내이다.
남자는 아니지만 우리집 남자들 1호, 2호, 3호를 알고 싶어서 서평단을 신청했었다.


왕_전사_마법사_연인


지금 나의 아버지가 살아계신다면 87세이시다.
아버지와의 기억은 어머니와 비교하면 너무 적다.
어릴적 아버지는 엄하셨다. 아버지는 오후 5시~6시 정도 퇴근을 하셨다.
우리 형제들은 아버지의 퇴근 시간에 맞추어 일동 집안 정리정돈부터 해야 했다.
그 시간에 TV방송에서는 애니메이션을 하던 시간인데 나는 아버지가 일이 있어 늦게 퇴근하기를 바란적도 많았다.
왜냐하면 캔디, 슈퍼맨 등 재미있는 애니메이션이나 호랑이 선생님이라는 드라마를 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아버지는 엄하셨지만 처벌을 하신적은 없었다. 매를 들때는 항상 우리 어머니였다.
엄마가 매를 들어도 사실 아무도 무서워 하지 않았다. 그냥 쭈욱 서서 종아리를 걷고 몇 대 맞으면 되었으니까!
우리는 엄마의 잔소리를 듣느니 차라리 종아리를 몇대 맞는 것으로 처벌을 선택하곤 했다.

아버지는 우리와 같이 한 시간이 적었음에도 나는 아버지에 대한 기억이 강렬하다.
전형적인 가부장제인 그때가 좋았다는 뜻은 전혀 아니다.
지금의 나의 남편, 아들과 비교해 보면 너무나 다른 아버지셨다.
나 어릴적 느꼈던 평범한 가정 아버지에게 느끼던 왕처럼 군림하던 강한 남자들은 지금 우리집에는 없다.



진정한 남성성이란 가학성과는 거리가 멀다. 가부장제는 소년 심리의 표출이며, 부분적으로는 남성성의 어둡고 광적인 면일 뿐이고, 성장을 멈춘 채 미숙한 단계에 고정돼 버린 남성성의 표현이다.

가부장제가 여성만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 남성들도 지배하려 한다.
가부장적인 남성은 딸이나 부하 여직원이 완전한 여성으로 성장하는 것을 반기지 않으며, 아들이나 자신의 지배하에 놓인 다른 남성이 완전한 남성으로 성장하는 것 또한 반기지 않는다.
남자 여자를 떠나 유능한 부하 직원을 참을 수 없는 상사들이 바로 그런 사람들이다.
가부장제는 '소년 심리'를 그대로 보여준다.

내면의 여성성과 적절한 유대관계를 맺지 못하고 여성성에 압도당한 사람들이 심리치료의 도움을 구한다고 한다.
심리치료를 통해 남성적 에너지, 성숙한 남성성은 명상이나 기도, 적극적 상상을 통해서 문제점을 고쳐나갈 수 있었고, 차츰 자신과 타인에게,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더 강하고 관대하며 성숙한 사람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쓰고 있다.


사회적으로 전통적 가족의 개념이 무너지고 있고 점점 더 많은 가정에서 아버지는 사라지고 있다.
사라진다는 것은 감정적 부재 혹은 실재적 부재, 혹은 두 가지 모두를 의미하기도 하고, 어떤 경우든 자녀에게 심리적 좌절감을 준다.
아버지의 나약함 혹은 부재는 성별과 상관없이 자녀의 성 정체성 확립에 영향을 미치고, 동성, 이성을 불문하고 다른 사람과 친밀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맺기 어렵게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성년의식'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성년의식' 곧 소년이 성인 남자가 되는 입문의식의 실종이다. 2호, 3호가 성년식을 지났지만 소년이 성인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진정한 인식의 변화를 이끌어 준다기 보다 성년 선물로 '껍데기뿐인 의식'을 치르고 지나가지 않았나 싶다.


남자의 경우, 성인 남성으로 전환되지 못하거나, 성인이 되지 못하는 '가짜 전환'이 일어나고 내면은 여전히 소년 심리에 지배된다.
그렇게 되면 타인에게 폭력을 행사하거나, 수동적이고 나약한 행동을 보이며, 자신의 삶을 위해 창의적, 효율적으로 행동하지 못하고 타인의 삶과 창의성마저 위협에 빠뜨리는 무능력한 사람들이 있다.


성숙한 남성을 사랑하고 그에게서 사랑받는 것을 배워야 한다.
위태롭고 불안정한 가정이 국가가 더 나은 미래를 맞이하기 위해서는 성숙한 남성성과 여성성의 조화가 필요하다.
현대 사회에는 소년 심리를 남성의 심리로 변환해줄 성년의식이 거의 사라지고 없다. 각자 혹은 서로 깊이 내재한 남성 에너지를 찿고 기르는 방법을 찿아야 한다.
그럴수 있도록 돕기 위해 쓰여진 책이다.

2호, 3호가 건강한 남자로 성장하기를 바라는 마음에 이 책을 읽고 아이들 책상에 책을 두었다.
읽어주기를 바라면서 말이다.
그리고 2호, 3호가 먼저 사랑을 줄 수 있는 어른으로, 사랑받는 어른으로 성장해 가기를 기도해본다.


남자가 자신을 더 알고 싶을 때
남자를 이해하고 싶은 여자가
혹은 영원한 소년을 키우는 부모가 읽었을 때 도움이 될 만한 책으로 추천해 봅니다.


왕 전사 마법사 연인:어른이 되지 못한 남성들을 위한 심리 수업

COUPANG

www.coupang.com

책읽기로 미라클 모닝을 시도중이다.
왕, 전사, 마법사, 연인 책을 읽기 시작한지 2주가 넘었고 글을 쓰기로 한 기한도 넘었다.
나는 아직은 미라클 모닝이 어렵다.
나는 그 어려운 것을 시도중이고 며칠은 성공하고 있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잠을 깨기 위해 창문을 열었을 때 들려오는 아침 새소리와 신선한 공기는 내가 살아있다는 느낌이 들게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