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혈청 크레아티닌, 혈액요소질소/크레아티닌 비율 신장기능검사 요약

by daldalgom 2022. 3. 10.
반응형

왼쪽 옆구리 통증

아랫배 통증

여자 옆구리 통증의 원인에 대한 질문이 정말 많이 올라온다.

 

지식in

정상 방광은 소변이 150ml 고일 때까지 타진되지 않는다.

타진은 환자의 신체를 손가락 끝으로 두드려서 진찰하는 방법이다.

방광이 팽만됐을 때 치골상 부위에서 방광을 타진하면 탁음이 들린다.

방광이 팽만되면 배꼽 위치가 확대되거나 더 높아진다.

만성적인 방광 팽만으로 방광 근력이 감소된 경우, 방광이 소변으로 가득 찬 것은 타진으로 알 수 있다.

늑골척추각에 압통이 있으면 신장이나 신장 주위에 염증이 있음을 의미한다.

앉은 자세로 가만히 있게 하고 주먹으로 신속하게 12번째 늑골 아래 양쪽 늑골척추각을 두드려 타진한다.

Murphy 타진법이라고 한다.

 

소변이 뿌옇거나 혼탁하고 소변이 붉은색을 띠거나 소변양이 갑자기 적어지거나 배뇨 시 통증이 있거나 배뇨가 어렵거나 배뇨 시 타는 듯한 느낌의 통증과 함께 불편감을 호소하면 소변이나 혈액으로 신장기능검사를 하게 된다.

기본 진단 혈액검사로는 혈청크레아티닌, BUN 혈액 요소질소, 크레아티닌 청소율이 있다.

혈액검사
신장기능을 평가하기 위해 가장 흔히 하는 검사는 혈청 creatinine, BUN, creatinine 청소율 등이다.

 



이런 검사들을 신기능검사라고 한다.

혈청크레아티닌 Serum creatinine
Creatinine은 phosphocreatine [단백질 대사로 생긴 creatinine이 인(phosphorus)과 결합한 물질로 분해되면서 ADP와 결합하여 강력한 에너지를 생성하는 ATP를 생성한다]의 분해로 유리된 골격근의 대사 노폐물이다. 

이 creatinine 수치는 0.6~1.5mg/dL이나 성별과 개인의 근육 특성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어 남성이 여성보다 높은 수치를 보인다.

BUN 수치는 탈수, 영양불량, 간기능 등의 영향을 받지만 혈청 creatinine  수치는 다른 변수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오직 신기능장애만이 creatinine의 비정상적인 상승을 초래한다. 

그러므로 신기능을 사정하는데 BUN 수치보다 더 정확하다.

네프론의 25%가 손상될 때까지 혈청 creatinine 수치는 정상을 유지한다. 

그러나 네프론의 50%가 손상되면 정상 수치의 두 배로 증가하고 , 75%가 손상되면 8배로 증가하는데, 이는 신부전을 의미한다.  

90% 이상 손상되면 혈청 creatinine 수치는 10mg/dL 이상을 나타내고 이는 말기 신장질환을 의미한다.

혈액요소질소 Blood urea nitrogen, BUN
혈액요소질소 수치는 요소질소를 배설하는 신기능의 일반적인 지표다. 

정상 BUN 수치는 6~20mg/dL이다. 

BUN은 단백질의 대사산물로 간에서 합성되고 신장으로 배설된다. 

그러므로 BUN의 수치는 신장기능을 나타내는 동시에 간 기능도 반영하며 다음과 같은 경우 상승한다.

▷ Steroids, tetracycline, tobramycin, gentamicin, 일부 항암제
▷ 탈수(신혈류의 저하로 요소질소의 배설 감소)
▷ 신장질환

한편 간-신증후군(hepatorenal syndrome)이 있거나 간과 신장질환이 복합되어 있을 때 BUN 수치가 정상일 수 있다. 

이는 신배설 기능이 좋기 때문이 아니라 간 기능이 나쁘기 때문에 BUN  형성이 감소하며 BUN 수치가 낮게 나타나는 것이다.

혈액요소질소/크레아티닌 비율
Bun/creatinine ratio

BUN-creatinine 비율은 신기능 측정지표로 이용하는데 정상 비율은 10~20:1이다. 신장기능의 손상인지 탈수나 신장의 관류저하 등의 원인으로 인한 BUN의 상승인지를 판단하는 지표이다. 혈액량이 부족하거나 혈압이 저하될 때, BUN은 혈청 creatinine보다 더 빠르게 상승하므로 BUN/creatinine 비율은 상승한다. 

신기능부전인 경우 혈청 creatinine과 BUN이 정상보다 높으며 BUN/creatinine 비율은 일정하게 유지한다.

요산 uric acid
요산은 단백대사에서 생성되는 질소성 산물로 퓨린(purines)의 최종대사산물이다. 

혈청내 요산 수치는 신기능장애가 있거나 퓨린 대사장애가 있을 때 상승한다. 

혈청요산의 정상 수치는 남성 2.1~7.5mg/dL, 여성 2.0~6.6mg/dL이다.

만성신부전 환자는 적혈구조혈호르몬 생성이 감소하므로 혈색소와 헤마토크릿 수치가 낮다. 

백혈구는 요로계의 감염이 있으면 상승한다. 

혈청포타슘과 인의 수치는 급성신부전과 요독증이 있을 때 상승하는데 고칼률혈증과 대사성산증은 특히 급성 신부전 환자에게 흔하다. 

만성신부전 시 혈청인은 상승하고 혈청칼슘은 감소한다.



소변검사
일반 요분석검사는 소변의 산도(pH) 색 비중을 측정하고 소변내 포도당 단백질 혈액 케톤의 유무, 세포 세균 등의 요 침전물에 대한 현미경검사를 포함한다. 소변 검사물은 아침 첫 소변을 받도록 하며, 배뇨 후 1시간 이내 소변으로 검사한다.

청소율검사(Crearance studies)
청소율검사는 1분당 혈중 용질 청소치로서, 신기능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이다. 

청소율검사는 creatinnine, 요소, 이눌린(inulin), para-aminohippuric acid, 방사성동위원소의 청소율을 측정해 사구체 여과율과 세뇨관 배설능력을 확인할 수 있다.

크레아티닌 청소율검사(creatinine clearance test)
사구체여과율을 측정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검사다. 

근육 대사산물로 생성되는 creatinine은 모두 사구체를 통해 여과된다. 

따라서 사구체여과율이 감소하면 혈청 creatinine은 증가한다. 

이 검사를 위해 12시간 또는 24시간 소변을 수집하기도 한다.
성인 여성의 경우 24시간 요중 creatinine의 정상치는 0.8~1.7이고 남성은 1.0~1.9이다. 
24시간 요중 creatinine양과 혈중 creatinine 농도를 비교하여 creatinine 청소치를 계산하고. 이것이 사구체여과율을 의미한다. 

Creatinine 청소치는 분단 ml로 표시하며 계산 공식은 다음과 같다
Creatinine clearance rate=

 

신장기능검사
임상검사 정상치 관련질환 비정상소견
혈청 creatinine 0.6~1.5mg/dL 신질환 증가
혈액요소질소(BUN) 6~20mg/dL 신질환, 고단백식이, 위장관출혈, 감염, 발열, 영양불량  
간질환 감소
BUN/creatinine 비  12:1에서 20:1 수분부족, 폐쇄성신질환, 고단백식이 증가
수분과잉 감소
BUN과 creatinine  둘 다 증가 시 신장기능부전 변화없음
요산 남성 2.1~7.5mg/dL
여성 2.0~6.6mg/dL
신질환 증가
혈색소 남성 14-18g/dL
여성 12-16g/dL
만성신부전 감소
헤마토크릿 남성 40-54%
여성 37-47%
만성신부전 감소
백혈구 4,500-11,000/mm3 신장 또는 요로계의 감염 증가
신이식수술 후 거부반응, 면역억제제 사용 감소
Creatinine 청소율  남성 85-125mL/min
여성 75-115mL/min
신기능 저하 감소


요독증이 있는 대상자의 피부는 잿빛의 노란색을 띠며 요독성서리가 있고 눈은 움푹 패여 있으며, 근육 소모와 부종으로 인해 쇠약한 외양을 보인다. 신부전과 관련된 부종은 대개 전신적으로 나타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