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인바디 검사 결과 해석하기

by daldalgom 2021. 9.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을 이야기하는 달달곰입니다.

2호와 3호가 헬스를 시작하기 전 인바디검사를 먼저 해보았습니다.
비만해서 운동은 시작한 건 아니고 아토피 피부염, 알레르기성 비염 등등 자잘한 병들이 끊이지 않아 면역력을 키우기 위해 운동을 시작하기로 했어요.
검사결과 하체근력을 좀 더 강화시키는 운동을 하면 좋을것 같아요.


인바디검사


항목별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비만도 측정하면 떠오르는 단어가 인바디인데요.
인바디는 건강의료기기를 만드는 회사 이름입니다. 인바디는 체성분 분석을 하는 기계를 말합니다.



인바디검사란?
몸의 구성 성분인 수분, 지방, 단백질, 무기질을 분석하여 비만뿐만 아니라 영양상태가 좋은지, 몸이 부어있는지, 뼈가 튼튼한지 등 인체 성분의 과부족을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인바디 검사는 우리의 팔다리에 약한 전류를 통과시켜서 전기저항으로 체내의 수분량을 측정하고 이를 통해 체지방량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체지방은 근육이나 혈액에 비해 수분함량이 적어 전기가 잘 흐르지 않는 것을 이용하여 전기가 얼마나 잘 흐르는지로 임피던스 값을 구한 뒤 이 차이로 체성분을 파악합니다.




체성분 분석(Body Composition Analysis)
인체는 체수분, 단백질, 무기질, 체지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4가지 성분의 합이 체중입니다. 이들을 균형 있게 유지하는 것은 건강에 중요합니다.

항목별로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체수분은 몸속에 수분량을 말하는데 사실 세포 안에 있는 세포내수분인지 세포밖에 있는 세포외수분인지 확인하여 부종지수를 구합니다.
단백질은 근육, 피부 등을 구성하는 세포내 고형질의 총량을 나타냅니다.
세포내 수분(ICW)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단백질 부족은 세포내 수분의 부족을 의미하고 이는 세포의 영양상태가 나쁨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건강한 사람의 신체 근육은 70% 이상 수분을 함유합니다.
수분이 글리코겐과 결합하여 근육을 채우는 역할을 합니다.
무기질은 뼈에 있는 칼슘, 인을 포함한 무기질 함량입니다.
무기질 양은 일반적으로 근육량이 많을수록 높게 나오는데 무기질 중 80%가 뼈에 있기 때문에 근육이 많을수록 뼈의 무게도 증가하고 무기질 양도 높게 나옵니다.
체지방량은 지방조직 및 기타 조직에서 추출 가능한 지질의 총량을 말합니다.

체중은 체수분, 단백질, 무기질, 체지방 모두 합하면 체중이 됩니다.



체중은 BMI(Body Mass Index 신체질량지수)를 기준으로 표준범위를 구합니다.
한국인 기준 남성기준으로 BMI 22, 여성은 21을 기준으로 합니다.
이상적인 체중의 범위를 85~115%를 표준범위로 잡고 그 이상이면 표준이상, 그 이하면 표준이하로 나옵니다.
체중은 키에 따라 표준 범위가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검사 결과치를 볼 때 표준의 기준을 100 으로 보면 훨씬 이해하기 쉽습니다.


골격근량
골격근량은 90~110%가 표준범위입니다.
정상 체중일 때 이상적으로 가지고 있어야 할 골격근량이 이상적인 골격근량입니다.


체지방량은 체중에서 차지하는 체지방을 %로 따집니다.
남성은 이상적인 체중의 15%,
여성은 이상적인 체중의 23%일 때 그래프 상 100%에 해당하는 이상적인 지방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남녀 모두 이상 체지방량의 80~160%가 표준 범위입니다.


대부분 체중과 체지방은 표준 이상이고 골격근량은 적은 C자형 그래프를 보여줍니다. 이 C자가 100%쯤에서 만나는 I 자로 보여지면 좋은 인바디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골격근 지방분석(Muscle-Fat Analysis)
골격근량과 체지방량의 그래프 길이를 비교합니다. 골격근량의 그래프 길이가 체지방량의 그래프 길이보다 길면 더 강인한 몸상태를 의미합니다.


비만분석(Obesity Analysis)
BMI는 신장과 체중만을 이용하여 비만을 판정하는 겉보기 지수입니다.
체지방률은 체중에서 체지방이 차지하는 비율로서 실제 비만을 알 수 있습니다.


BMI(Body Mass Index)는 체중(Kg)을 키(m)의 제곱으로 나눈 것을 말합니다.
BMI 23부터는 과체중, 25부터 중등도 비만, 30 이상 고도 비만이라고 합니다.


구하는 공식은
체지방률(%)=체지방량(kg)/현재 체중(Kg) x100

체지방량과 체지방률은 다릅니다.
골격근, 지방 분석 파트의 체지방량은 이상적인 체중일 때 가져야 할 이상적인 지방량이 표준 100 기준으로 하고 있고,
비만 분석 파트에서는 현재 체중을 기준으로 했다는 점이 다릅니다.

체지방률은 남성은 10~20%, 여성은 18~28% 범위가 표준 범위입니다.
남성은 체지방률이 20~25% 일 때 비만, 25% 이상은 고도비만입니다.
여성은 체지방률이 28~33% 일 때 비만, 33% 이상일 때 고도비만으로 봅니다.


부위별 근육 분석(Segmental Lean Analysis)
신체 각 부위의 근육량을 분석하는 항목입니다. 두 개 그래프 중, 위 그래프 길이는 이상적인 체중에 비해 얼마나 많은 근육을 가졌는지 나타내고, 아래 그래프의 길이는 실제 체중에 비해 얼마나 많은 근육을 가졌는지 나타냅니다.



인바디를 측정하는 방법이 양 발과 양 손에 전극을 대고 측정하는 것으로 각 부분의 근육량을 표시하는 부분은 오차 범위가 있어 설명을 패스 할 때가 많습니다. 엄지손가락 굳은살이 있는 경우나 발뒤꿈치 부분에 각질이 많고 두꺼운 경우도 측정의 오차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게 한쪽만 근육량이 높게 나오는 경우는 근육의 부종일 확률이 높습니다.
상체 근육이 더 발달했는지, 하체 근육이 더 발달했는지 정도만 설명합니다.

세포 외수분비 분석(ECW Ratio Analysis)
세포외수분비는 전체 체수분 중 세포 바깥쪽 수분이 차지하는 비율로서, 체수분의 균형을 나타내어 건강의 중요한 지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신체변화(Body Composition History)
체중, 골격근량, 체지방률, 세포외수분비의 변화를 한눈에 보여줍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분의 경우 다이어트 초기에 골격근량이 떨어지고 체지방률이 살짝 올라갔다가 다이어트가 지속될수록 체중 감량 속도는 완만해지고 체지방률은 지속적으로 떨어집니다.



인바디 점수는 신체발달 점수입니다. 근육량이 높을수록 점수가 높게 나옵니다.
인바디 점수 90 이상은 강인형, 70~90은 건강형, 70 이하는 허약형 혹은 비만형입니다.


체중조절
기준에 맞추어 계산된 식이라 일반인에게는 조금 힘든 수치이기도 합니다.
이 부분은 적정 체중은 단순 키에 따른 이상적인 체중이라기보다 키와 그에 따른 적정 근육량, 체지방량을 고려한 체중을 말합니다.
똑같은 키, 몸무게라도 근육보다 지방이 많은 사람이 체중조절이 더 필요하게 나옵니다.


복부지방률(Waist-Hip Ratio)
허리둘레를 엉덩이 둘레로 나눈 비율을 말합니다.
인바디에서 보여주는 것은 참고만 하면 됩니다.
실제는 줄자로 배꼽 기준, 엉덩이(가장 돌출된 부분)를 측정해야 합니다.
복부지방률은 남성은 0.85±0.05 여성은 0.80 ±0.05를 표준 범위입니다.



내장지방 레벨을 보여주는 인바디 기종도 있습니다.
5 이하는 피하형
5~9는 균형형
9~11은 경계형
16 이상은 내장지방 고도형이라고 봅니다.
이 부분도 참고만 하고 고도비만으로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 복부 CT를 찍어야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체세포량은 체중에서 체지방을 제외한 나머지 성분의 총합을 말합니다.
지방량은 아닙니다.


기초대사량이란, 심장박동, 호흡, 체온조절 등 신체 기능과 항상성을 유지하는데 쓰이는 에너지 양을 말합니다.
우리가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소모되는 에너지 양을 말합니다.

인바디에서 제공하는 기초대사량은 장비의 측정이 아니고 공식으로 구해지는 추정치입니다.


기초대사량(BMR)=21.6 x 체세포량(kg) +370

비만도는 이상적인 체중에 대한 현재 체중의 비율입니다.

키와 체중만을 이용한 비만 여부를 측정합니다.

90~110% 표준
110~120% 과체중
120% 이상이 비만에 해당합니다.


SMI 지수
사지 골격근량(kg) ×신장의 제곱( ㎡)입니다.
이 지수가 중요한 이유는 노인성 근육감소증(사르코페니아 sarcopenia)을 판단하는 지수이기 때문입니다.

남자는 <7.0kg/㎡, 여성은 kg/㎡ 정상 기준입니다.
SMI는 삶의 질 저하나 사망 위험도 증가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조기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피던스는 오류를 판정하는 기준이 되는 부분입니다.
주파수가 커질수록 각 항목 값은 줄어들어야 정상입니다.
좌우 편차도 20 넘게 나오면 오류가 있어 재측정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