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나도 탄수화물 중독? 많이 먹어도 혈당을 올리지 않는 식품이 있나요?

by daldalgom 2021. 3. 19.
반응형

당뇨병이 있을 시 식후 혈당은 식사에 포함된 탄수화물 양에 큰 영향을 받는다. 

당질을 포함하지 않는 음식을 먹게 되면 열량이 높더라도 식후 혈당이 많이 상승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당질을 포함하지 않은 음식 중에는 삼겹살처럼 기름지고 열량이 높은 음식도 있다. 

이러한 음식은 식후 혈당이 바로 상승하지 않는다고 해서 혈당조절에 좋은 음식인 것은 아니다. 

혈당을 보여주는 숫자로 음식을 선택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식사를 통해서 섭취하는 탄수화물 양은 생각보다 많지 않을 수 있다.

식사시간 이외에 먹는 추가 간식이 주로 탄수화물이 많다면 탄수화물 중독을 의심해보야한다.


많이 먹어도 혈당을 올리지 않는 식품이 과연 있을까?


이 지구상에 '0kcal'는 순수하게 물밖에 없을 것 같다.



당질과 열량이 비교적 적고 공복감을 해소하면서 혈당조절에도 도움이 되는 대부분의 채소류(단호박, 당근, 연근, 도라지는 제외한다)와 해조류(곤약, 김, 미역, 우무, 한천), 옥수수수염차, 홍차 등 달지 않는 차류는 자유롭게 먹을 수 있다.


혈당을 올리지 않고 자유롭게 먹을 수 있는 자유식품은 코카콜라 라이트, 다이어트음료, 향신료(겨자, 식초, 계피, 레몬), 저열량감미료(그린스위트, 화인스위트, 네오스위트, 이퀄, 뉴슈가)등이 들어가 단맛을 내는 것은 좀 더 자유롭게 먹을 수 있다.



주의해야할 식품으로는

추가로 당분이 첨가된 식품

.

.

.

당질이 많고 열량이 높아 혈당조절에도 바람직하지 않은 식품은 안 먹는 것이 아니라 조심조심 먹어야 하는 식품이라고 생각하면 마음의 여유가 생긴다.


곡류; 케익, 달콤한 과자, 파이류, 설탕이 입혀진 플레이크, 약과, 꿀떡 등


우유류; 가당요쿠르트, 가당연유, 초쿄우유, 바나나우유, 딸기우유, 현미우유


과일류; 추가로 과일통조림류


유자차, 모과차등 설탕에 절인 차류

.

.

단순당을 과량함유하고 있는 식품 사탕, 꿀(꿀은 좋다고 생각하고 의외로 편하게 드시는 것중에 하나다), 젤리, 초콜릿, 시럽, 쨈, 엿, 양갱, 조청, 물엿등이 첨가된 식품은 먹을 때는 너무 기분 좋은 식품이지만 조심조심해서 먹어야 한다.



주위에 나를 기분좋게 하는 탄수화물 식품이 너무 많아 조금만 주의하지 않으면 쉽게 먹게 된다.


나도 혹시 탄수화물 중독이 아닌가?

체크해보자.

탄수화물은 인체내의 인슐린 농도와 관련되어 일종의 중독 증상을 불러 일으킨다. 탄수화물로 높아진 인슐린 농도는 더 많은 탄수화물을 요구하게 되고, 이는 또다시 인슐린 농도를 높이는 악순환을 가져오는 것이다. 

다음의 설문은 미국의 당 대사 전문가인 리처드 헬러 박사가 만든 탄수화물 중독 설문이다. 

 

탄수화물중독설문지


3개 이상일 경우 중독일 가능성,

심각하진 않지만 어느 정도 탄수화물 중독의 위험이 있다.    
                식습관 개선이 필요한 단계다.


4~6개는 중독 위험성,


7개 이상이면 중독을 의심해봐야 한다.

이미 탄수화물 중독일 가능성이 높다. 
적극적으로 식습관을 개선해야 하고 혼자서 해결하기 어렵다면 전문의를 찾는 것이 좋다.


습관적으로 단 음식을 좋아한다면,

혹은 스트레스를 해결하기 위해 단 음식을 찾고 있다면,


탄수화물 중독인지 확인해보고

혈당을 올리지 않는 식품을 찾아보면 의외의 곳에서

기분좋은 간식을 찾을 수 있다.

 

반응형

댓글